올해 주목해야 할 콘텐츠 마케팅 트렌드 목록 7가지
✅ 이 글을 집중해서 읽어주시면
💡 콘텐츠 마케팅 트렌드를 고려하여 현재의 마케팅 전략을 재검토하고 개선할 수 있어요. 💡 콘텐츠 제작 방법 및 도구를 활용하여 새로운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어요. 💡 콘텐츠를 유통하고 홍보할 수 있는 전략을 세울 수 있어요.
1. 양보다는 질, 높은 퀄리티의 콘텐츠를 발행하는 것이 중요해요. 고품질 콘텐츠를 꾸준히 생산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콘텐츠의 퀄리티가 높을수록 다른 경쟁 업체들보다 차별화되고, 대중들과 신뢰를 쌓을 수 있으며, 콘텐츠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인데요. 생성형 AI가 등장하면서 콘텐츠의 양이 어마어마하게 늘었고, 그로인해 퀄리티가 보장된 콘텐츠의 필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이제 검색엔진에서는 ✔ 도움이 될만한 ✔ 신뢰할 수 있는 ✔ 사람 중심의 콘텐츠를 우선적으로 노출할 수 있도록 알고리즘에 반영하고 있어요. 잠재 고객들의 문제를 해결하고, 정보나 조언을 제공하는 콘텐츠에 대한 높은 수요를 의미합니다.
콘텐츠의 품질을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까요? 아래의 목록에서 할 수 있는 것들을 하나씩 시도해보세요.
✔ 전문가 인터뷰를 실시하여 다른 곳에서 찾기 힘든 독특하고 가치있는 인사이트를 제공 해요. ✔ 실제 고객의 문제를 해결 합니다. ✔ 직관적인 제품/서비스 이용 가이드라인과 바로 적용할 수 있는꿀팁 을 제시합니다. ✔ 글의 가독성과 구조 를 짜임새있게 업그레이드 합니다. ✔ 영감을 줄 수 있는 사례들을 제시 합니다. ✔ 톤앤매너를 일관적으로 유지 합니다.
2. 팀원 혹은 직원의 퍼스널 브랜딩 지원하기 요즘은 개인도 브랜딩을 하는 시대죠. 팀원을 브랜드 홍보대사로 활용해보세요. 팔로워를 가진 팀원 혹은 직원이 자신의 개인 채널을 통해 회사의 콘텐츠를 공유하면, 그들의 팔로워들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일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만약 영향력 있는 계정을 운영하고 있다면, 빠르게 신규 고객을 창출해낼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직원 전용 무료 체험쿠폰을 지급한다던가, 지인 찬스 이벤트를 개인이 직접 기획해서 주최해보는 거에요. 직원들은 해당 활동을 통해 더욱 기여하고 참여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으며, 추후 개인의 성장에도 회사가 도움이 될 거라고 여길 수 있습니다.
직원들의 퍼스널 브랜딩을 장려하는 여러가지 방법 ✔ 다양한 디자인 리소스, 크리에이티브 에셋을 모두와 공유 하세요. ✔ 무료 쿠폰, 할인 쿠폰, 이벤트 등 다양한 직원 전용 콘텐츠를 개발하고 운영 하세요. ✔ 새로운 툴이나 콘텐츠 유료 구독을 위한 예산을 할당 합니다. ✔ 콘텐츠를 공유하고 홍보하는 문화 가 일상적일 수 있도록 분위기를 장려합니다.
3. AI를 활용한 콘텐츠를 생성해보세요. 앞으로 더 많은 기업들이 시간과 비용을 절약하기 위해 생성형 AI를 활용하여 콘텐츠를 제작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맥킨지의 보고서에 따르면 1684개의 기업 중 40% 이상이 AI툴에 투자를 늘릴 것이라고 믿고 있다고 하는데요. AI를 이용하여 블로그 글, 이메일 뉴스레터, SNS 콘텐츠 등 다양한 형식의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이미지를 제작하거나, 글을 작성하거나, 심지어 영상까지 손쉽게 제작이 가능합니다.
다만 부정확한 내용이나 사실을 담고 있는 콘텐츠를 배포하는 것에 많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톤앤매너는 물론, 브랜드 콘텐츠의 일관성을 위해서는 AI로 만들어낸 모든 콘텐츠를 직접 검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단순한 정보 전달을 넘어 콘텐츠에 깊이와 신뢰성을 담기 위해서는 우리 브랜드만의 인사이트가 꼭 포함되어야 합니다.
생성형 AI, 어떻게 똑똑하게 잘 사용할 수 있을까요? 🚫 좋지 않은 프롬프트(명령어): 노트에 대한 인스타그램 피드를 작성해줘. ✔ 좋은 프롬프트: 고급 재생지로 만든 친환경 노트를 홍보하는 인스타그램 피드 (50~75단어 사이)를 작성해줘. 세련미에 감성을 더한 점과 재활용 노트인 점을 강조하고, 친근한 톤을 사용해줘. 그리고 문구류 관련 해시태그를 사용해줘.
명확한 결과물을 이끌어내기 위해서, 필요한 맥락을 제공해주세요.
4. 생성형 검색 경험 (SGE) 최적화 글을 작성해보세요. 2023년 구글은 'Search Generative Experience (SGE)'라는 생성형 인공지능을 탑재한 검색의 변화를 발표했습니다. 검색 결과를 보여줄 때 인공지능의 답변이 상단에 노출되며, 해당 답변은 관련 링크와 출처를 함께 제공하는 것인데요. 구글 쇼핑 기능은 인공지능이 생성한 답변에 연동되어 사용자는 검색부터 구매까지의 과정을 한 번에 완료할 수 있게 됩니다. 이와 같은 발표로 인해 앞으로 모든 기업들은 SGE를 위해 최적화하기 위해 노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SGE 최적화는 어떻게 시작할까요? 한 가지 방법은 인기 있는 롱테일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리서치를 통해 롱테일 키워드를 수집하고, 경쟁업체에서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살펴보세요. 그리고 현재 찾을 수 있는 검색 결과보다 더 나은 버전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5. 영상 콘텐츠에 더욱 집중하세요. 2024년 영상 마케팅 조사에 따르면, 고객의 89%가 브랜드로부터 더 많은 비디오를 보고 싶어한다고 합니다. 수요가 끊임없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기존 마케팅 전략에 어떻게 영상을 활용할 것인지 연구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영상을 제작한 이후에는, 최대한 많은 잠재고객에게 노출시키는 배포 전략이 매우 중요합니다.
더 많은 사람들에게 영상 도달 시키는 방법 ✔ 제목에 주요 키워드를 포함하세요. ✔ 잠재 고객이 이용하는 단어를 활용하여 설명을 자세히 작성해주세요. ✔ 영상 파일 제목에도 키워드를 넣어주세요.
6. 숏폼 영상 콘텐츠를 꾸준하게 제작하세요. 많은 브랜드들이 숏폼 영상 제작에 투자를 늘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사람들의 관심을 끌어 화제성을 얻기에 가장 적합한 형태의 콘텐츠로 꼽히기 때문인데요. 영상 마케팅에 관한 보고서에 따르면, 참여율(Engagement Rate)은 영상의 길이와 반비례한다고 합니다. 60초 미만의 짧은 영상은 평균 참여율이 50%인 반면, 60분 이상의 긴 영상의 경우 평균 참여율이 약 16%정도로 많이 낮은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View가 높은 숏폼 영상 만드는 방법 ✔ 강력한 훅(Hook)으로 영상을 시작합니다. 일단 보게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놀라운 사실을 알려주거나, 논란의 여지가 있는 질문을 던지거나, 문제를 바로 던져주세요. ✔ 집중도를 높여주세요. 너무 많은 내용을 담지 말고, 한 영상에는 한가지 주제만 커버하는 것이 좋습니다. ✔ 최신 트렌드를 반영해주세요. 제품/서비스를 최근 트렌드에 맞게 소개해주세요. 물론 잠재 고객의 관심사와 일치하는 주제를 선택해야 합니다.
7. 사용자 생성 콘텐츠 (UGC) 를 다채롭게 활용해주세요. 사용자 생성 콘텐츠 (UGC)는 고객이 직접 생성하고 공유하는 콘텐츠를 의미합니다. 고객들은 진정성있는 콘텐츠를 좋아하기 때문에, UGC를 적극 활용하는 마케팅 전략이 필요합니다. Entribe의 마케팅 보고서에 따르면 실제 고객 콘텐츠가 자주 보이는 브랜드를 구매하고 싶다는 의견이 83%가 넘으며, 90%이상의 고객이 제품 리뷰를 SNS에서 확인하고 싶다고 응답했습니다.
UGC 마케팅으로 어떤 것을 할 수 있나요? ✔ 자사의 SNS 채널에 콘텐츠를 공유합니다. ✔ 홈페이지, 웹사이트에 해당 콘텐츠를 게시하세요. ✔ 상세페이지에 넣어서 구매 결정을 도와주세요. ✔ 뉴스레터로 발행하세요. ✔ 반응이 좋은 콘텐츠를 선정해 광고 소재로 사용하세요.
UGC를 활용하면 전문적인 콘텐츠 제작에 비해 저렴한 돈으로, 더 많은 온라인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요약 ✅ 고객들의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는 콘텐츠를 제작하고 배포하면 적은 예산으로 효과적인 마케팅이 가능해요. ✅ 숏폼 영상, UGC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을 구축하면 더욱 많은 관심을 받을 수 있어요. ✅ 브랜드만의 인사이트를 꾸준하게 구축해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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