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한 해, 마케팅 비용으로 얼마를 쓰셨나요? 페이스북, 구글, 네이버등 검색 엔진의 키워드는 점점 더 비싸지고 브랜드의 성장은 더욱 힘들어지고 있어요. 특히 예산이 크지 않은 스몰 브랜드의 성장은 정말로 어려운 일인데요. 이러한 상황에서 협업 마케팅은 적은 비용으로 효율을 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 입니다.
✏️ 협업 마케팅의 장점은 다양합니다. 오늘은 왜 협업 마케팅을 해야하는지, 9가지 장점을 자세하게 알려드릴게요! 집중해서 읽어주시면, 마케팅 전략을 짜는 데 도움이 되실 거에요. 🙌🏻
👀 미리보기 1. 2배의 노출 효과 2. 높은 전환율 3. 비용 절감 4. 브랜드 가치 상승 5. 다양한 리소스에 접근 6. 신뢰도 상승 7. 판매 증가 8. 컨텐츠 차별화
1. 2배의 노출 효과 협업 마케팅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다른 브랜드의 팔로워와 고객에게 우리 브랜드를 알릴 수 있다는 점 이에요. 함께 협업 캠페인을 진행하게 되면 서로의 고객에게 자연스럽게 소개를 하게 되기 때문에, 잠재 고객에게 더욱 효과적으로 다가갈 수 있습니다.
우리 고객과 비슷한 성향 혹은 취향을 가진 사람들이 좋아하는 브랜드를 찾아서 협업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면 서로의 잠재고객 리스트를 추가 비용 없이 얻을 수 있기 때문이에요. 100명의 고객을 만드는 데 어느정도의 기간이 걸리셨나요? 다른 100명의 고객을 가진 브랜드의 고객에게 노출한다면 그 기간의 절반도 안되는 시간에 적은 비용으로 많은 팬을 확보할 수 있을 거에요.
왠지 협업, 파트너십이라고 하면 거창하게 MOU를 맺거나 계약서에 서명을 해서 악수하는 사진을 찍는 모습이 떠오르신다구요? 단기 캠페인부터 가볍게 시작해보세요. 이전의 글에서 소개드렸던 단순 “샤라웃”이나 SNS계정에서 서로를 태그하는 정도의 협업도 가능합니다. 많은 브랜드들이 처음에는 가벼운 협업으로 시작해서 오랜 기간동안 파트너십을 유지하고 있어요.
믹서에서 협업 캠페인 파트너를 시작해보세요. 서로를 응원하고, 함께 더욱 빨리 성장할 수 있습니다.
2. 높은 전환율 협업 캠페인으로 유입되는 트래픽은 전환 가능성이 타 마케팅 수단보다 월등히 높습니다. 연관 업종에서 활발한 협업이 일어나는 이유가 바로 이것 때문인데요. 예를 들어 음료 브랜드와 베이커리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새로운 메뉴를 출시했다면, 음료를 구매하는 사람들은 함께 먹을 디저트를 구매할 가능성이 매우 높고, 반대로 디저트를 구매하는 분들은 함께 마실 음료를 구매할 확률이 높겠죠. 신메뉴를 단순하게 홍보해서 들어오는 트래픽보다 전환율은 높을 수 밖에 없습니다.
단순히 제품이나 콘텐츠 제작이 아니어도, 브랜드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만들 수 있는 협업 캠페인의 종류는 다양합니다. 예를 들어 꼭 친환경 제품을 만들지 않아도 환경 단체와 파트너십을 맺어 플로깅 행사를 지원할 수도 있어요. 환경 이슈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우리 브랜드에 대해 긍정적인 인식을 갖게 될 거에요.
꼭 당장이 아니라도, 언젠가 우리 제품 혹은 서비스를 검색했을 때 경쟁자 대신 우리 브랜드를 선택할 가능성이 높죠. 이는 다른 브랜드와의 경쟁에서 한 발 앞서나갈 수 있는 세밀한 전략이기도 합니다.
3. 비용 절감 협업 캠페인은 비용면에서 상당히 매력적인 마케팅인데요. 이렇게 협업 마케팅이 비용효율적인 이유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첫째로, 신제품 출시 비용이 줄어요. 새로운 제품을 출시할 때는 많은 비용이 들어가기 마련인데요. 많이 팔릴 지 모르는 상황에서 제작비는 브랜드에게 상당히 부담스럽기도 합니다. 하지만 만약 2개의 브랜드가 최소 수량 제작 비용을 나누어 부담하게 되면 일단 절반의 비용으로 제품을 만들 수 있는 셈이에요. 또 그만큼 판매 수량에 대한 부담도 줄어들고요.
두번째는 외주 비용이 절감됩니다. 보통 신규 제품을 출시하거나,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할 때는 기획부터 디자인, 홍보까지 다양한 작업이 필요한데요. 협업 캠페인을 진행하게 되면 인적 리소스가 두 배가 되는 것과 같습니다. 디자이너가 없다면, 파트너 브랜드의 디자이너가 작업을 해줄 수 있을거에요. 물론, 한쪽이 받기만 하는 협업은 없다는 사실은 꼭 인지한 후에 서로간의 상의를 통해 협의 지점을 잘 찾으셔야 원활한 협업이 가능하답니다.
마지막으로는 마케팅 비용의 절감인데요. 서로의 고객에게 추가 비용없이 노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유료 광고 못지않은 마케팅 효과를 비용없이 얻을 수 있습니다.
외주 비용을 절감하고 싶으시다면, 믹서의 파트너 서비스를 이용해보세요!
4. 브랜드 가치 상승 신규 고객만큼 기존 고객 또한 너무나도 중요하고 소중하죠. 협업 캠페인을 통해 기존 고객에게도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고, 브랜드 가치가 상승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브랜드 가치가 상승한다는 것은 그만큼 기존 고객의 충성도가 높아진다는 것 인데요. 만약 브랜드의 고객이 1인 가구라면, 그들의 문제를 해결해줄 수 있는 다양한 브랜드와 협업을 통해 새로운 캠페인을 진행해보세요. 고객에게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개하고, 그들의 일상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알려주는거에요. 고객과의 소통이 늘어날수록 브랜드 충성도는 증가합니다.
수많은 브랜드가 생겨날 수 있는 이유는 바로 이제 고객들은 가치소비를 하기 때문이에요. 단순히 제품을 팔고, 홈페이지에 유입을 늘린다고 브랜드의 가치가 상승하지 않아요. 고객의 문제를 새롭고 혁신적인 방법으로 해결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5. 다양한 리소스에 접근 협업을 진행하다보면, 정말 생각치도 못한 리소스를 얻을 때가 많아요. 여기서 리소스란, 사람, 장소, 제품, 콘텐츠를 아우르는 모든 자원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자면, 믹서에 등록하신 브랜드만 살펴봐도 정말 다양한 업종과 분야의 브랜드가 많은데요. 각 브랜드들은 고유한 히스토리와 경험, 그리고 생각을 가지고 있고, 주변 분야까지 정말 많은 리소스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협업을 진행하다보면 미처 생각지 못했던 다른 사업 기회를 얻어 가실 수 있어요.
믹서에는 매일 다양한 협업 프로젝트 제안이 올라오고 있는데요. 꼼꼼히 살펴보시다가 좋은 생각이 떠오르신다거나, 정말 가볍게 커피챗을 하시고 싶은 브랜드가 생긴다면 주저말고 메시지 발송을 눌러서 알려주세요.
6. 신뢰도 상승 주변에 어울리는 친구를 보면 그 사람을 알 수 있다는 말이 있죠. 브랜드도 마찬가지입니다. 헤일로 효과를 아시나요? 심리학자 에드워드 손다이크가 만든 심리학 용어 인데요. 일명 ‘후광 효과’라고 불리는데, 어떤 대상에 대한 한가지 혹은 일부에 대한 평가가 다른 모든 요소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을 말합니다. 즉 마음에 드는 사람은 무슨 행동을 해도 좋게 보이고, 싫어하는 사람은 무슨 행동을 해도 미워 보이는 그런 마음과 비슷해요.
인플루언서가 제품을 런칭하면, 해당 인플루언서에 대한 호감이 제품에게까지 이어지는 것과 비슷한 맥락입니다. 이 효과를 잘 이용해서, 브랜드 신뢰도를 상승시키는데 이용할 수 있어요. 믹서에서 우리 브랜드의 호감도를 높여줄 수 있는 파트너 브랜드를 찾아 함께 캠페인을 진행하세요.
7. 판매 증가 많은 브랜드들이 새로운 판로를 찾기 위해 협업 캠페인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제품을 기획하거나, 다른 브랜드와 공동으로 패키지 상품을 개발하는 캠페인이 대표적인데요. 혹시 이런 형태의 콜라보 마케팅을 찾고 계시다면 믹서에서 ‘굿즈 제작’, ‘신제품 출시’ 키워드를 검색하면 해당 분야의 협업에 관심있는 브랜드를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마케팅의 4P중 하나인 Placement는 우리 제품이 판매되는 채널을 의미합니다. 요즘은 판매 채널 전략을 따로 기획할 정도로 브랜딩의 영역까지 판매 채널이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명품 브랜드가 동네 편의점에서 진공포장되어 판매되고 있다면, 과연 장기적으로 브랜드 판매량에 도움이 될까요? 🤷🏻♀️
오프라인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즉각적으로 판매를 늘릴 수 있는 대표적인 캠페인은 바로 팝업 스토어와 샵인샵입니다. 꾸준히 많은 브랜드들이 오프라인 협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단순히 제품을 전시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해당 공간을 잘 활용해서 판매를 늘릴 수 있는 전략을 세우는 것이 좋아요. 온라인의 CTA 전략을 오프라인으로 가져가는 것인데요. 해당 공간에서 구매하는 고객을 위한 특별한 혜택이나 경험을 설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이디에이션 과정에서 협업은 많은 도움이 될 거에요. 다양한 아이디어를 나누고 함께 고민하다보면 분명 더 좋은 아이디어를 발견할 수 있거든요.
8. 콘텐츠 차별화 광고 콘텐츠를 제작할 때, 가장 중요한 건 일단 시선을 머무르게 하는 것 입니다. 스크롤이 일단 멈추면, SNS채널의 알고리즘은 이 광고는 사람들이 좋아한다고 판단해서 더 많은 사람들에게 노출을 시켜주기 때문이에요.
협업 캠페인을 통해 사람들이 좋아할 새로운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세계관이나 브랜드가 전달하는 메시지가 뚜렷한 브랜드를 찾아 콘텐츠 협업 제안을 보내보세요. 가상 공간에서 두 브랜드가 만난다거나, 2D의 캐릭터를 3D로 살아나게 한다거나, 각 브랜드의 MBTI를 설정해서 서로 다른 점을 찾아보는 등 다양하게 브랜드 세계관의 저변을 넓혀가는 거에요.
아이돌의 셀링 포인트 중 하나는 ‘관계성’이라고 해요. 서로 다른 성향을 가진 멤버들이 만들어내는 케미스트리를 일컫는 말인데요. 브랜드 또한 다른 브랜드와의 관계성을 가질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코카콜라와 펩시가 있고, 파파이스가 칙필레와 벌인 치킨 샌드위치 전쟁도 빼놓을 수 없죠. 믹서에서 관계성 마케팅을 꼭 시작해보세요.
협업 마케팅에 관심이 생기셨나요? 이토록 장점이 많은 협업 마케팅, 오늘 바로 시작해보세요! 믹서에서 함께 협업을 하고 싶은 브랜드를 검색하고, 함께 아이디어를 나눠보는 것으로 간편하게 시작하실 수 있어요. 협업 마케팅에 관해 궁금한 점이나 고민이 있으시다면, 언제든 주저말고 믹서팀에게 연락주세요. 💌 다음에는 다양한 성공적인 협업 캠페인들을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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