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업 마케팅은 여러 기업이나 개인들이 협력하여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는 전략적인 마케팅 방법 입니다. 이를 통해 각 기업은 자신들의 대상 고객에게 제품과 서비스를 더욱 효과적으로 홍보할 수 있으며, 동시에 예산을 절감하고 브랜드 인지도와 신뢰도를 높이며, 홍보 및 마케팅, 신규 고객 유치, 매출 성장 등 다양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크리에이터와 기업의 협업을 생각해보면 각자의 자원을 활용하여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 이벤트를 공동으로 제작할 수 있습니다. 패키지, 그래픽 디자인, 홍보 콘텐츠 등 다양한 과정에서의 콜라보레이션이 가능합니다.
또한, 제휴 마케팅의 형태로도 협업 마케팅을 많이 진행하고 있는데요. 제휴 파트너는 자신의 플랫폼에서 브랜드를 홍보하고, 그에 대한 수수료를 받는 형태로 협업을 진행합니다.
이러한 협력을 통해 각 기업은 함께 더 많은 고객에게 브랜드 가치나 새로운 콘텐츠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점은 효과적인 협력을 통해 각자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서로 도와주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마케팅 예산이 작고 자원이 한정적인 스몰브랜드의 경우 저렴한 비용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마케팅 방법 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협업 마케팅과 비즈니스 파트너십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비즈니스 파트너십과 협업 마케팅은 비슷해 보이지만, 실제로는 목적과 방식에 차이가 있습니다.
비즈니스 파트너십은 보통 계약을 통한 회사들 간의 협력이나 제휴, 혹은 합병과 같은 경우를 말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파트너십은 많은 절차와 형식적인 요소를 포함하며 대개 장기적인 계약으로 진행됩니다.
반면에 협업 마케팅은 더욱 유연하고 비형식적이며, 심지어 돈이 오고가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브랜드 인지도나 신뢰도를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며, 일회성 이벤트에서부터 장기적인 계약까지 다양한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즉각적인 매출 증대보다는 브랜드 인식과 신뢰도 향상과 같은 보다 정량화하기 어려운 목표를 가지며, 수익보다는 브랜드 인지도나 신뢰도 향상과 같은 다른 측면에서 마케팅의 성과를 평가합니다.
예를 들어 인플루언서 두 명이 협력해서 새로운 콘텐츠를 만드는 것 처럼, 합의나 서류가 없이 자발적이고 일회성 이벤트로 진행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기서, 그리고 앞으로 얘기하게 될 협업 마케팅은 이처럼 협력을 통해 상호 이익을 얻을 수 있는 다양한 방식으로 진행 되는 모든 일련의 마케팅 활동을 일컫습니다.
협업 마케팅의 가장 큰 3가지 장점 올바른 파트너와 협업을 진행한다면 시너지 효과를 통해 노출을 늘리고, 마케팅 비용은 절감하고, 브랜드의 인지도를 높이고, 고객에게는 새로운 가치를 전달할 수 있어요.
1. 도달 범위를 넓혀 신규 고객 창출
파트너와 협업을 진행한다면, 서로의 고객에게 서로가 노출이 되는 장점 이 있어요. 마케팅이나 홍보에는 노출이 늘어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한데요, 이렇게 노출이 많아질수록 새로운 고객이 유입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 입니다. 물론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에요. 파트너사 또한 우리 브랜드 고객에게 소개해주어야 하기 때문에, 우리 고객이 좋아하고 흥미로워 할 파트너를 고르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요.
2. 마케팅 예산 절감, 효과는 두 배
한정된 자원으로 스몰 브랜드가 할 수 있는 마케팅 방법은 많지 않죠. 함께 제휴를 통해 마케팅을 진행하면 같은 비용으로 예산이 2배가 되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예산뿐만이 아니라 공동으로 작업을 하면서 업무의 부담을 공유할 수 있고, 같은 시간에 더 많은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어요!
3. 입소문을 통한 인지도 및 신뢰도 상승
새로운 고객을 만나서 우리 브랜드를 소개하고, 구매까지 이어지는 과정은 정말 비싸고 힘들며, 많은 시간이 걸리는 일이에요. 하지만 두터운 팬층을 가지고 있는 브랜드와 협업을 진행할 경우, 우리 브랜드의 신뢰도도 자연스럽게 올라가게 되며 고객들의 관심을 즉각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마치 친구의 친구를 소개받는 것과 비슷하죠. 브랜드의 인지도와 신뢰도 상승은 대부분의 브랜드들이 협업 마케팅을 통해 이루고자 하는 목표이기도 합니다.
믹서의 협업 마케팅 / 콜라보레이션(Collaboration) 가이드북 시리즈 👉 #1. 협업 마케팅이란 무엇인가요? 협업 마케팅의 A부터 Z까지, 모두 다 알려드리는 가이드북 시리즈입니다. 😉 콜라보레이션, 협업 마케팅 많이 들어는봤는데 뭐가 뭔지,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하는지, 우리 브랜드는 누구와 협업을 해야 좋을지, 계약을 어떻게 해야하는지, 업무 및 수익 분배는 어떻게 해야하는지 잘 모르겠다면? 차근차근 믹서에서 하나씩 다 알려드릴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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