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전략 이란, 우리 브랜드에서 정한 마케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들 을 의미해요. 게임으로 치자면 마케팅 목표는 다음 레벨로 업그레이드를 하는 것이라면, 마케팅 전략은 새로운 무기를 사용한다 혹은 경험치를 많이 주는 보스몹을 잡는다와 같은 행동이 되겠죠. 같은 목표라도, 어떠한 전략이 필요하고 유용한지는 브랜드마다 달라요. 주로 예산의 규모, 타겟, 인원 등 브랜드마다 상황이 다르기 때문이에요.
✏️ 오늘은 여러 가지 마케팅 전략 중에 꼭 알아두어야 할 필수 전략 10가지를 준비했습니다. 믹서에서 준비한 꿀팁 중의 꿀팁인데요. 하나씩 읽어보시면서, 우리 브랜드에게는 어떤 전략이 유용할지 검토해보세요!
👀 오늘의 컨텐츠 미리보기 1. 콘텐츠 홍보하기
2. 콘텐츠 재구성하기
3. 이메일 연재 캠페인 시작하기
4. 경쟁이 덜 치열한 SNS 활용하기
5. 다른 브랜드와 콘텐츠 공동 제작하기
6. 뉴스레터 스폰서십 활용하기
7. 브랜드 상징 3개 만들기
8. 샤라웃 캠페인 시작하기
1. 콘텐츠 홍보하기 혹시 열심히 콘텐츠를 만들고 사람들이 봐주기를 기다리고 계시나요? 콘텐츠 마케팅은 제작과 홍보 두 가지가 모두 필요해요!
그럼, 콘텐츠 홍보는 어떻게 시작해야 할까요? 믹서가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 소셜 미디어에 공유하기
👉🏻 트위터, 틱톡,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네이버 블로그 등 여러 가지 SNS 채널 중 가장 우리의 타겟 고객이 많이 볼 것 같은 채널을 2가지만 선택해서 공략해보세요.
• 페이스북 그룹, 오픈카톡방, 네이버와 다음 카페등 커뮤니티에 게시하기
👉🏻 커뮤니티 마케팅은 정말 효과적이에요. 다만 조심할 것은 해당 커뮤니티가 필요한 정보를 제공해야된다는 것인데요. 지나치게 홍보성이 짙은 콘텐츠는 커뮤니티 가이드를 위반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 이메일 뉴스레터로 발송하기
👉🏻 이메일로 도움이 될 만한 내용을 요약해서 보내주세요. 전체 내용을 담으려고 하지 말고, 궁금해서 클릭할 정도의 내용 요약이 좋아요.
• 인플루언서에게 전달하기
👉🏻 영향력이 있는 인플루언서에게 전달하면 그들이 내 콘텐츠를 공유해줄 수도 있어요. 중요한 건, 아무 콘텐츠나 발송하면 안 돼요! 🙅🏻 인플루언서들은 그 정보를 공유하면서 많은 사람들의 집중을 이끌어내고 싶어 해요. 서로 취지가 맞는 콘텐츠를 선별하여 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콘텐츠 재구성하기 하나의 콘텐츠를 다양한 포맷으로 변환 해보세요.
예를 들자면 인스타에 올렸던 피드 중 하나를 유튜브용 영상으로 찍는 거에요. 그러면 기존에 해당 콘텐츠를 좋아했던 사람도 다시 볼 수 있고, 그 피드를 보지 못했던 사람도 새로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죠. 이 방법의 장점으로는 새로운 콘텐츠를 기획하는 시간이 많이 줄어들 거에요.
콘텐츠 포맷은 크게 다섯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요.
• 짧은 글: 트위터
• 장문의 글: 블로그
• 이미지: 인스타그램
• 긴 영상: 유튜브
• 짧은 영상: 틱톡
한 번에 모든 채널에 올리는 것 대신, 이전에 만들었던 콘텐츠를 활용해서 새 채널에 노출하는 것이 더 도움이 될 수 있답니다.
3. 이메일 연재 캠페인 시작하기 정기적으로 회원들에게 발송하는 뉴스레터는 중요하지만, 이메일을 읽은 고객을 홈페이지에 더 많이 방문하게 하고 유료 고객으로 전환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어떻게 하면 이메일을 통해 더 많이 방문하게 할 수 있을까요?
가장 먼저, 현재 우리가 어떤 방식으로 뉴스레터를 보내고 있는지 점검하는 것이 중요해요. 단순하게 콘텐츠나, 우리 소식을 냅다 알려주는 건 좋은 방법이 아니죠. 중요한 건 읽는 사람이 더 궁금해지게 만들어야 한다는 점 이에요.
• 한 달간의 뉴스레터 발송 내용을 먼저 큰 틀로 개요를 짠 후, 반으로 나누세요 . 어떤 내용이 가장 먼저 소개되면 좋을지, 다음 콘텐츠를 기다리게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해요. 예를 들자면, 하고 싶은 이야기의 절반을 뚝 떼어서 반만 먼저 푸는 거죠. 나머지 반은 그 다음주에 보내는 거에요.
• 일정 기간 방문하지 않은 회원이나, 홈페이지의 특정 버튼을 누른 회원에게 리마인더 이메일을 발송 하세요. 이건 꽤 중요한데, 많은 브랜드들이 놓치고 있는 방법이기도 해요. 예를 들자면 ‘이전에 보셨던 콘텐츠와 비슷한 정보가 올라왔어요! 확인해보세요’ 와 같은 이메일을 보낼 수 있죠.
4. 경쟁이 덜 치열한 SNS 활용하기 인스타그램, 유튜브, 트위터, 페이스북, 네이버 등 하루에도 수십만 개의 콘텐츠가 올라오는 곳에서 눈에 띄기란 정말 쉽지 않아요. 대신, 경쟁이 조금 덜 치열한 채널을 활용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최근에는 많이 활용도가 높아졌지만 그래도 조금은 눈에 띄기 좋은 채널로는 브런치, 미디움, 커리어리, 리멤버 등이 있는데요. 해당 채널들은 사용자 수가 비교적 적지만 그만큼 발행되는 콘텐츠 개수도 적기 때문에 오히려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어요.
5. 다른 브랜드와 콘텐츠 공동 제작하기 인스타툰 좋아하시나요? 언제부터인가 제 탐색 탭에는 인스타툰이 엄청나게 뜨고 있는데요. 광고도 인스타툰에서 보면 괜히 재미있어서 끝까지 보게 되더라고요. 광고성 콘텐츠여도, 흥미롭다면 사람들은 콘텐츠를 소비합니다.
흥미로운 콘텐츠 만들기 너무 힘드시죠? 그럴 때는 외부 자원을 활용해보세요. 우리와 비슷한 브랜드와 함께 콘텐츠 시리즈를 제작 하는 거예요. 예를 들어 커피 원두를 판매하는 브랜드라면, 카페나 식품 브랜드와 함께 페어링을 찾아가는 과정을 콘텐츠로 만들 수 있어요. 세계관이 뚜렷한 브랜드라면 다른 세계관과 함께 별도의 이야기를 만들 수도 있죠. 마치 스파이더맨과 아이언맨이 어벤져스에서 만난 것처럼요.
함께 하고 싶은 브랜드가 없다구요? 믹서에서 쉽게 찾을 수 있어요. 브랜드 페이지에서 업종별로 검색하거나, 프로젝트 페이지에서 키워드를 검색해 분류하면 같이 작업하고 싶은 브랜드를 쉽게 만날 수 있답니다.
6. 뉴스레터 스폰서십 활용하기 몇 개의 이메일 뉴스레터를 받아보시나요? 요즘 이메일함은 그 사람의 취향을 반영하고 있어요. 저는 무려 23개의 뉴스레터를 구독 중이랍니다. 물론 다 읽지는 못해요. 눈으로 훑으면서 관심있는 부분만 취식하고 있죠.
뉴스레터에도 유료 광고를 넣을 수 있는 것 아시죠? 아직 단가나 효과가 크게 입증되지 않은 분야라 의외로 고려하시지 않는 분들이 많은데요. 뉴스레터야말로 저렴한 비용으로 정확한 타겟팅 을 할 수 있는 몇 안 되는 채널 중 하나에요. 우리 브랜드 고객들은 어떤 뉴스레터를 구독할까? 한 번 고민해 보신 후에 광고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7. 브랜드 상징 3개 만들기 우리 브랜드가 다른 브랜드와 차별화되는 요소를 3가지 만들어주세요. 기본적으로는 로고, 폰트, 컬러가 있죠. 이외에도 서브 컬러, 캐릭터, 세계관 등이 있는데요. 이 중 우리 브랜드가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것은 무엇일지 골라서, 반복적으로 모든 채널에서 이용해주세요.
믹서는 아래 3가지를 추천해 드려요. 사소한 디테일이지만, 우리 브랜드를 각인시킬 수 있는 가장 강력한 무기가 되거든요.
• 아이콘
👉🏻 브랜드의 톤앤무드를 담은 아이콘을 직접 제작하고 활용해보세요. 그리고 더 나아간다면 아이콘 팩을 만들어서 고객에게 제공해보세요. 다꾸를 위한 스티커나, 마스킹 테이프 형태도 좋구요. 디지털 패키지도 활용도가 높아요.
• 세계관
👉🏻 브랜드를 관통하는 세계관을 한 번 만들어보세요. 거창하지 않아도 좋아요. 마치 게임이라고 생각해보면 쉬워요. 어떤 세계에서 우리는 어떤 캐릭터인지, 고객은 이 세계에서 어떤 존재인지 정의해보는거에요. 애칭을 만들거나, 우리만의 유행어가 생기면 더욱 좋겠죠.
• 마스코트
👉🏻 캐릭터 대신 마스코트라는 단어를 썼는데요. 이건 실제 사람이어도 괜찮기 때문인데요. 꼭 2D캐릭터가 아니어도, 대표나 직원도 괜찮아요. 우리 브랜드의 모델이라고 생각하고, 캐릭터를 부여해보세요. 마치 무한도전에서 박명수가 거성 캐릭터를 잡은 것처럼, 전달하고 싶은 이미지를 캐릭터화하는 거죠. 요즘은 관계성 마케팅도 중요해요. 이 내용은 다음에 더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8. 샤라웃 캠페인 시작하기 이전 글에서 언급했던기억하시나요?
‘샷아웃’이란 자신의 의견을 널리 알리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인스타그램이 인플루언서들의 ‘샷아웃’에 의해 현재 월 10억 명이 사용하는 SNS로 성장하게 된 것은 이미 유명한 얘기죠. 이런 마케팅에 인스타그램은 얼마를 지불했을까요? 바로 0원이에요.
이처럼 샤라웃은 적은 비용으로 가장 효과를 볼 수 있는 마케팅 캠페인 이기도 한데요. 그렇다면 내 브랜드가 샷아웃되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할까요?
• 샤라웃 캠페인 협업하기
👉🏻 다른 브랜드와 샤라웃 캠페인을 시작해보세요. 서로의 고객에게 서로를 소개하는 거에요. 여기서 중요한 점은, 상대방도 얻어가는 것이 있어야 한다는 거예요. 예를 들어 우리 브랜드의 팔로워가 100명이면, 팔로워 1만 명을 가진 브랜드는 비교적 얻는 게 많지 않을거에요. 현재 우리 단계와 비슷한 브랜드를 찾아, 서로 100명 + 100명 = 200명에게 노출하는 것으로 시작해보세요. 그다음에는 200명으로, 그 후에는 1천명으로 차근히 늘려가는 거에요.
우리 브랜드 상황에 맞는 마케팅 전략, 찾으셨나요?
소개드린 전략들을 브랜드의 마케팅 목표에 맞추어 잘 활용해보세요. 한 번에 하나씩, 차근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물론 이 전략을 이용하기 전에 우리 브랜드의 소구 포인트를 잘 설정하는 것이 먼저라는 점, 놓치지 말고 꼭 기억해주세요!
협업을 위한 브랜드 커뮤니티, 믹서 오늘 브랜드 정보를 등록하고 취향과 가치를 공유하는 다른 브랜드들을 만나보세요!